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2가지 및 자격, 수강 팁이다몽!

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

목 차

내일배움카드는 다양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지원하는 제도로, 국가에서 훈련비를 지원하는 카드입니다.

직장을 구하거나, 새로운 기술이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대학생, 취업준비생, 실업자, 재직자, 재취업자 등 모든 사람이 신청 가능합니다​​.

오늘은 몽이와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과 자격, 지원 내용, 사용 방법과 수강 신청 팁 등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!

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

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은 광범위합니다.

구직자, 재직자, 은퇴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, 경력이 단절된 여성, 수업연한이 2년 이내로 남아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등이 해당됩니다.

그러나, 현직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, 만 75세 이상인 자,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은 제외됩니다.

또한,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,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,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며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 종사자 등은 제외됩니다​​​​.

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2가지

HRD-Net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로그인 후 “나의 카드”를 클릭하고,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.

오프라인으로는 지역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​​​​.

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을 각각 알아보겠습니다.

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– 온라인

  1. HRD-Net 웹사이트 방문: 먼저 고용노동부 HRD-Net(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직업능력 개발포털)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.
  2. 회원가입: 사이트에 처음 방문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.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,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.
  3. 로그인 내일배움카드 신청: 로그인을 한 후, ‘나의 카드’ 메뉴를 클릭합니다.
  4. 발급 신청: ‘내일배움카드’를 선택하고 ‘발급 신청’ 버튼을 클릭합니다.
  5. 신청 양식 작성: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양식을 작성합니다. 이 때 신청자의 현재 상황에 맞는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.
  6. 제출 및 확인: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한 후, 신청 상태를 확인합니다.

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– 오프라인

  1. 고용노동센터 방문: 가까운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합니다.
  2. 상담 안내: 센터 직원과 상담을 통해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신청 절차에 대해 안내받습니다.
  3. 신청서 작성: 제공된 신청서에 필요한 정보를 기입합니다.
  4. 제출 및 확인: 신청서를 제출하고,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문서를 제출합니다. 그 후 신청 상태를 확인합니다.

지원 내용

기본적으로 1인당 5년간 최대 300만 원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45%~ 지원합니다.

소득 수준 등을 고려해 추가지원 대상자에게는 2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하며, 5년 후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.

또한, 훈련장려금으로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나 저소득 재직자에게는 매월 최대 116,000원을 지급합니다​​​​.

사용 방법

발급 후, HRD-Net 홈페이지에서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수강신청을 하면 됩니다.

훈련시간과 자비부담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​​.

사용처 및 수강 과목

내일배움카드는 오프라인 수업(집체훈련)과 온라인(원격훈련)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.

사용처는 다양하며, 국가기간 및 전략산업직종(기계, 건설, 전자, 자동차, VR, 드론 등), 일반직종(회계, 요리, 미용, 바리스타 등)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​​.

수강신청 팁

수업 출석율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

대부분의 과정에서 80% 이상의 출석률이 요구되며, 수업 시작과 종료 시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.

특히 직장인들은 이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할 수 있으니,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​​.

내일배움카드 이용 시 고려사항

  • 훈련비 지원 유형: 개인의 상황에 따라 국가에서 부담하는 훈련비용의 비율이 달라집니다. 예를 들어, 제과제빵 학원 한 달 수업료가 50만원일 경우,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업을 듣는다면 상황에 따라 국가에서 더 큰 금액을 부담해주어 개인의 자비부담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​​.
  • 훈련과정 선택: 원하는 훈련과정을 세분화하여 찾기 위해 HRD-NET에 접속하여 직종을 검색하고, 본인의 상태(구직자/실업자 등)와 자기부담금을 확인한 뒤 수강신청을 합니다​​.

마무리

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과 여러가지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.

내일배움카드는 직업능력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.

특히, 실업 상태일 때나 직장을 잡지 않았을 때 이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.

예를 들어, 어떤 사례에서는 포토샵 수업을 들었을 때 자비부담금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.

이처럼 본인의 상황에 따라 국가에서 부담하는 훈련비용의 비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, 본인의 상태와 조건을 잘 따져보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​​.

추천 글

Share:

Facebook
Twitter
Print
error: 복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